MY MENU

아태동향

본 기사 번역 제공은 <한양대학교 HK 러시아 유라시아 연구사업단>이 러시아 및 유라시아 지역의 주요 헤드라인 뉴스들을 정리, 번역하여 매주 국가별로 원문과 함께 제공하는 ‘주간뉴스 번역서비스’이다. 2010년 7월 20일 제 1호가 나온 이후 지금에 이르며, 본 기사번역 제공서비스가 포괄하는 국가에는 러시아연방을 비롯하여,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몰도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조지아 등 12개 국가이다. 이들 12개국에서 벌어지는 생생한 최신뉴스를 엄선하여 번역하고 원문링크와 함께 배포하는 본 서비스는 이제 관련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학생들에게도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 1990년 「월간북방동향」으로 창간하여 1997년 「아태지역동향」으로 제호를 변경한 이래 2006년 2월호까지 발간되었다. 본지는 월간 발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게재되는 내용은 본 아태지역연구센터에서 매월 개최하고 있는 중국, 러시아, 북한, 미국, 일본 5개국의 정치/경제/사회 동향 및 초점분석에 대한 월례보고회의 결과물들이다.

『JAPA(Journal of Asia-Pacific Affairs』는 본 연구센터의 확대개편에 따라 연구영역의 확장을 꾀하고자 발간된 영문 학술잡지로서 지난 1999년 8월 창간호가 발행되었다. 본 학술잡지는 연 2회 발행되어 아시아-태평양지역 주요 국가들에 대한 연구성과를 게재하였는데, 2006년 7월호(v.7, n.7) 이후 발간이 중단되었다.

「亞太쟁점과 연구」 (Contemporary Asia-Pacific Studies)는 월간 「아태지역동향」을 확대, 발전시켜 2006년 4월에 그 창간호가 나온 계간지이다. 본 연구지는 아태지역연구센터의 내 · 외부 연구진들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현안 쟁점들을 논의하는 워크숍에서 발표된 연구논문 working paper를 묶어 계간으로 발간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2007년 겨울 (제 2권, 4호, 통권 8호)를 마지막으로 발간이 중단되었다.

제목
[러시아]

2005년 11월 주요 동향 및 초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5.07
첨부파일1
기간(년)
2005
기간(월)
11
내용



중-러 합동군사훈련의 전략적 의미


중-러 합동군사훈련 ‘평화의 사명-2005’가 중국의 산둥성 일대와 황해,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수행되었다(8월 18일~25일). 합동군사훈련은 “러시아와 중국의 군사관계에 있어서 역사상 중대한 의미를 지니며, 제3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UN의 원칙에 부합한 테러와의 전쟁”에 대비한 것이라고 유리 발루예프스키 러시아 참모장은 밝혔다. 중국인민해방군 총참모부 량광례 장군의 말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3가지 단계 즉, 군사ㆍ정치협의 및 작전계획 수립단계, 군대동원 및 배치단계, 전투행위 실시단계 등으로 이루어졌다. 그는 또 “러ㆍ중 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지향하며, 어떤 동맹을 구성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교류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극단주의, 테러, 분리주의 등 새로운 도전과 위협에 대처한다는 명분으로 실행된 이 합동군사훈련에는 양국의 1만여 병력이 참가하여 실시되었다. 최초의 중-러합동훈련은 러시아 태평양함대 사령부가 있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한 함대가 한반도를 우회하여 황해로 진입한 뒤 중국군과 함께 산둥반도에서 연합 상륙작전을 수행하는 시나리오로 진행되었다. 군사작전의 구체적인 내용은 중국 산동 지방에 대규모 폭동이 발생해 각기 다른 군대가 대치한 상황을 가상해서 격리하고 진압하는 것이었다.

러시아측에서는 핵폭탄 탑재가 가능한 Tu22M 백파이어 초음속 전략폭격기, 잠수함, 구축함 등 대규모 첨단 군사장비가 위용을 과시하고 정예로 이름난 제76공수여단, 태평양함대의 상륙 돌격부대 등 4개부대 1800여명이 참가하였다.

작전계획에 대규모 상륙작전과 낙하산 침투훈련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미국과 일본은 대만이나 북한을 전장으로 가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표명하였다. 이런 경계에 대해 루구창 러시아 주재 중국 대사는 “두 나라가 공동으로 새로운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연합작전 능력을 배양하고 강화하기 위한 것이며, 어떤 제3국을 겨냥한 것도 아니며, 제3국의 이익을 침해하지도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또 양국은 “샹하이협력기구(SCO)와 유엔이라는 틀 안에서 분쟁지역의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려는 훈련”이라고 해명하였다.

 

                                                        [초점 전문 보기][ 주요 동향 전문 보기 ]



한양대로고.jpg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